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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eat Sheet
# LoD 본문
LoD는 Level of Detail의 약자로써, 공간객체의 표현 상세수준을 의미한다.
LoD의 구분은 기존의 OGC 국제 표준 CityGML 2.0에 의존하고 있다.
CityGML 2.0 LoD 구분
- LoD0은 공간객체가 2차원 면데이터로 표현된다.
- LoD1은 공간객체가 높이값을 갖는 3차원 입체데이터로 표현된다.
- LoD2는 공간객체의 지붕과 같은 요철을 반영하여 표현된다.
- LoD3은 공간객체의 창문, 문과 같은 외부 텍스처를 반영하여 표현된다.
- LoD4는 공간객체의 실내 구조를 표현된다.

CityGML 2.0의 LoD구분은 LoD별로 표현 가능한 기하정보가 유연하지 않고 고정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실내 데이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LoD4의 수준에서만 표현이 가능하며, LoD1은 고정된 높이의 입체 블록형태 이외의 구조로는 표현이 불가능하다.
CityGML 3.0 LoD 구분
CityGML 3.0의 LoD 구분은 LoD0부터 LoD3까지 4가지 단계로 구분한다. LoD별 표현되는 공간객체 사상은 아래와 같다.
- LoD0은 수직 이외의 평면 데이터를 모두 표현된다. (각 층의 실내 평면도 등 표현 가능)
- LoD1은 공간객체의 부분 높이를 표현가능한 입체 구조로 표현된다.
- LoD2는 공간객체의 실내구조와 지붕 등 요철을 반영한 입체 구조로 표현된다.
- LoD3은 공간객체의 외부 표현을 실세계에 근사한 텍스처를 입힌 입체 구조로 표현된다.

개선된 LoD 0에서는 위 그림과 같이 각 층에 따라 세부적인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2D 다중 레이어 표현이 가능해졌다. 기존 LoD0에서는 면 타입으로 국한되었던 지형지물 유형이 개선된 LoD0에서는 점, 선, 면과 같은 모든 지형지물 유형을 적용 가능하다.

또한, 위 그림과 같이 LoD1은 이러한 LoD0의 2D에 대해 고유 높이를 부여하여 수직 확장한 개념이다(LoD0은 LoD1을 평면 투영한 개념이다).